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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 두번째 실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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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현우[엘프]일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5.♡.164.140) 작성일22-05-23 11:14 조회575회 댓글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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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일에 한두번은 들러서 눈팅만 하다가 오랫만에 글을 써 보네요.
05my vgt 아직도 잘 달리고 있습니다.
년식이 되다 보니  페인트도 변색 되고 단독에 살다 보니 노상에 주차해서 그런지 부식도 장난 아니고...
환경 오염  때문에 DPF 도 달고 그래도 아직 엔진 상태는 좋은지 달릴 때 검은 매연도 안나오고 아직 쌩쌩 하지만 세월은 어쩔 수 없는 건지
여기저기 상처 나고 녹 나는 애마를 볼 때마다 가슴이 아프네요. ㅠㅠ

날씨도 DIY 하기 짝 좋은 날씨라 그동안 생각해 두었던 것 들을 하나씩 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도전으로 타이밍 벨트....
약 2주전쯤 시작을 했는데 이것저것 풀어야 할 것들을 풀어주고 조수석 쪽 엔진 풀리가 단단하게 고착되어 있어서 포기하고 재조립.
유튜브 동영상 보면서 망치로 툭툭 치면 되는 걸 보고 다시 해보니 성공.
사실 유튜브 동영상은 진짜 중요한 것은 알려주지 않는다는 걸 새삼 느꼈습니다.
미션 미미 세로방향 볼트 풀어야 하고 조수석 마운트 풀어야 하는 이런 방법은 아무도 알려주지 않더군요.
여기저기 자료를 종합해 보면.
1. 미션미미 세로 볼트 풀고(미션에 자키 받쳐야 하나요??)
2. 오일팬 아래 자키로 받쳐두고 엔진 미미 풀고.
그리고 오일팬 자키 들어올리면 공간이 어느정도 확보가 되더군요.

여기서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어떤분은 밸로우즈 엔진에 연결된 볼트 두개도 풀어줘야 한다고 하시더군요.(실제로 오일 팬 자키로 들어 올리면 밸로우즈가 차체에 걸려서 어느 정도 올라가다 더 이상 올라가지 않더군요)
이걸 풀어줘야 하는건지.......
그리고 또 한가지 조수석 쪽 등속 조인트도 분리해야 된다고 하시던데....
저는 밸로우즈와 조수석 등속 조인트 바퀴와 분리 하지 않았습니다.
미션쪽 세로 볼트도 풀지 않았고요.(미션에 자키로 받쳐두긴 했지만 어쩐지 이걸 풀면 나중에 재 조립 어려울 것 같아서....)

조수석 쪽 엔진 마운트만 분리하고 엔진 들었다 놓았다 하면서 볼트들은 어찌어찌 다 풀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 했습니다.
볼트를 다 분리하고 커버를 분리하니 타이밍 밸트가 보입니다.
그런데 엔진 브라켓이 공간이 좁아서 도저히 나오지를 않습니다.
엔진을 더 들어 올려도 밸로우즈가 차체에 걸려서 더이상 엔진을 들어 올릴 수가 없더군요.
5cm 만 더 올라오면 엔진 브라켓도 빠질듯 한데....

타이밍 벨트 DIY 해보신 분들의 노하우를 문의 드려 봅니다.

업체에 맡기는게 속편 하겠지만 년식도 있고 직접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요즘 정비요금 상상외로 비싸요.ㅠㅠ
앞 전에 라디에터가 누수가 있어서 교체비용 물어보니 공임만 15~20 달라고 하더군요.
부품값이 한라공조 정품 10만원인데....ㅠㅠ
단독 살다가 아파트로 이사 와서 DIY 할 공간이 없어서 업체에 맡기려다 그냥 모르겟다 하고 아파트 주차장에서 범퍼 안 내리고 교체해 버렸습니다.

앞으로 고쳐야 할게 몇가지 되네요.
운전석 등속 조인트 고무부트 갈라짐으로 구리스 누유..(등속 조인트 리빌드 교체 예정)
타이밍 벨트 (질문 드린 부분이 해결되면 DIY , 않되면 업체로...)

그리고 작년 겨울부터 발생한 아주 심각한 문제.
날씨가 춥다 싶으면 아침에 시동이 안 걸립니다...ㅠㅠ
밧데리 새것으로 교체,예열 플러그 교체,연료필터 assy 로 교체,캠센서, 크랭크센서,수온센서 신품 교체,  시동 스타터는 쌩쌩 한데도 말이죠.
외기온도 영상 6도여도 밤새 찬바람이 불어서 체감상 춥다 싶으면 여지없이 시동이 안걸립니다..
낯에 해가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시동이 걸리고요.
업체에서 말씀 하시기를 시동 지연은 인젝터 문제라 고 하시던데...
시동 지연 문제 해결 하신 분들 어떻게 해결 하셨는지 궁금 합니다.
여기서 또 문제 발생.
1번 인젝터 클램프 별 볼트 나사산이 뭉개져서 1번 인젝터를 뺄 수가 없습니다.
이 뭉개진 별 볼트를 풀려면 로커 커버를 부셔야 한다는데 걱정 입니다.
역탭이나 뭉개진 볼트 풀어주는 스크류 복스알 등등이 있던데 역탭으로 시도해 보다가 포기....ㅠㅠ
제대로 큰게 걸린듯 ㅋ
타이어도 교체 시기가 다 되어서 4짝 교체 예정 ...
타이밍 하면서 인터쿨러 탈거해 보니 흡기쪽 카본도 장난 아니게 쌓여 있어서 흡기 청소도 해줘야 할 듯 하고요...
앞으로 자잘한 수리비 들어갈 일만 남았지만 아직 잘 달려주니 고쳐서 20년 채워야 할까 봅니다..ㅋ~

오랫만에 쓴 글이라 횡설 수설 잡설이 길었습니다.
타이밍 벨트 질문에 아시는 분 자세하게 답변 좀 부탁 드려 봅니다. 꾸벅~
하시는 일과 가정에 행운이 함께 하십시오~

추천 0

댓글목록

배영호님의 댓글

배영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223.♡.202.87 작성일

날씨가 춥다 싶으면 아침에 시동이 안 걸립니다 -> 커먼레일 연료 압력센서 교체해 보세요
제가 작년겨울 똑같은 증상으로 인젝터 예열 플러그 교체해도 동일증상으로 고생하다  알리에서 이만원짜리
연료압력센서 교환후 증상사라졌습니다 참고로 제차는 cm 더스타일입니다
알리에 품번으로 검색함해보세요^^

심병훈[S.T]님의 댓글

심병훈[S.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220.♡.144.25 작성일

40만 타면서 두번정도 타이밍 교환해 봤는데 오래전 일이라 기억이 흐릿 합니다.ㅎ
DIY는 충분히 들어 올리기 힌든 관계로  밸로우즈는 풀어서 하는게 맞아요
잘 못하면  밸로우즈 손상이 올수 있어서 배기매니폴드 볼트 두개 푸시고 해야 합니다
엔진 들어 올릴때 벨트쪽이 높게 기울어야 작업공간이 잘 나옵니다

벨트 탈거하기전 방향, 텐션풀리 등 확인 하시고 좀 헷갈리는 부분은 사진찍어 두시고 작업하시는게
좋아요
예열플러그는 테스터기로 저항값 체크해 보시고 신품과 동일한 값이 나오는지 단선이 있는지 보시고 교환해도 됩니다

이현우[엘프]일산님의 댓글

이현우[엘프]일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이피 203.♡.226.24 작성일

아~결국 밸로우즈 쪽 볼트 두개를 풀어야 하는군요.
하다 하다 않되서 밸로우즈 볼트를 풀까 말까 고민 하다가 시간이 너무 오래 지체 되어서 그냥 덮고 말았는데....
타이밍 벨트 교체 방법은 유튜브 동영상을 하도 여러번 봐서 어느정도 방법은 익혀 두었습니다.
가장 중요한게 타이밍 코 위치와 오토 텐셔너 조립 방법 이더군요.
타이밍 코 맟추는 것 외에 오토 텐셔너 조립 할때 장력 조절용 육각을 살짝 풀어서 크랭크 축을 시계 반대 방형으로 살짝 돌려서 장력 단단하게 만들고 다시 조이고 텐셔너 볼트 조이고 안전핀 제거...ㅋ~
두번 실패하고 동영상 다시 보고 주의 할 것과 실패한 원인을 분석해 보니 3번째 도전은 어찌 성공 할 듯한 예감이 듭니다.^^
머릿 속으로는 되는데 막상 해보면 이게 걸려서 않되고 저게 걸려서 않되고 ~ㅋ ㅠㅠ

예열 플러그는 작년 11월에 새것으로 교체해서 문제는 없을 듯 하고요 .
올해 겨울 되기 전에 연료 필터와 함께  새것으로 바꿔줄 예정 입니다.
소중한 답변 감사 합니다.~~~

신광재[모가비]님의 댓글

신광재[모가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112.♡.132.50 작성일

자가정비 항목이 타이밍벨트 교체라니...
이런 정비를 하시는분이 계시고..  해보셨던분의 답글도 있다니..  대단들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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